모바일메뉴열기
경희온가족한의원

아토피·알러지클리닉

아토피·알러지클리닉 아토피

아토피

인체의 생명현상

아토피 피부질환에 대해서는 현재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이 밝혀 진 것이 없습니다.
본원의 오랜 임상경험과 많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확인된 내용들을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다스리려면 먼저 인체의 생명현상을 알아야 한다.

한의학에서 바라본 인체를 탐구하는 가장 큰 명제는 '인체는 소우주이다.'라는 것입니다.
의학의 출발 자체부터가 자연이 변화하는 질서와 그 질서에 순응하는 인체의 변화에 근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이 생활하는 공간과 우주의 만물은 모두 음양으로 구성

양(陽)의 성질

분산시키고 흩으면서 위로 상승하는 성질로서
대기 중에 무형의 기(氣)로서 존재

음(陰)의 성질

수렴하고 압축시키면서 아래로 하강하는 성질로서
물질로써 존재

가볍고 맑은 기운이 위로 올라가서 하늘이 되고, 무겁고 중탁한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서 땅이 되어 형성된 천지라는 공간 안에서 천지의 기운이 교류하기 시작하여 그 기운의 결정체로서 자연스럽게 인간은 탄생된천지소생(天地所生)이므로 한순간도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지 않고서는 살 수가 없습니다. 인간은 호흡을 통하여 천기(天氣)를 마시고 음식물을 먹어서 지기(地氣)를 섭취하지않으면 살수없는 존재입니다. 숨을 쉬는 호흡 작용은 간과 폐에서 일어나고 음식물을 먹고 배설하는 작용은 비장과 신장에서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호흡을 하고 음식물을 먹는 행위는 수단과 방법에 불과한 것뿐이고 실제적으로 내면에서는 오장육부를 통하여 영양분을 흡수하여 정기신혈(精氣神血)이 생성되어 끊임없이 순환하고 있습니다. 정(精)과 신(神)이 교류하여 정신이 형성되고 기와 혈이 운행하여 온몸 구석구석에 따뜻한 온기와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건강이란, 오장육부의 음양이 균형 상태에 있는 것으로 정기신혈이 조화롭게 순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최소한의 노력만이 요구되는 자연스런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서 음양의 균형이 깨어지면 질병의 상태가 되는데, 인체는 음양의 균형을 스스로 바로 잡아서 건강한 상태로 다시 돌아가려는 자연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적인 치유능력이 아토피피부염을 극복할 수 있는 “면역력”이란 것입니다. 한방 의학이란 이러한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시킨 의학이기 때문에 어떤 치료방법보다도 아토피피부염를 근본적으로 치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