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열기
경희온가족한의원

아토피·알러지클리닉

아토피·알러지클리닉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Allergy)’의 어원 : ‘민감하고 과민반응을 한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가 콧물 재채기가 나면서 과잉 반응을 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을 꽃가루, 황사 등 외부에서 찾으면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알레르기 유발 인자는 늘 변화할 수 있고 그 유발 인자를 모두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체의 코는 기능상으로 폐와 관련

즉, 폐가 튼튼하면 코는 자연스럽게 편안하고 폐가 약해지면 코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코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인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은 임상에서는 주로 폐의 양기부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데 대부분 열증보다는 한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폐가 약해서 한증으로 드러나는 증상은 코의 증상뿐만 아니라 전신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감기에 잘 걸리고 잘 낮지 않으며 감기 증상도 콧물, 기침, 가래로 오는 경향이 많습니다. 추위에 민감하고 환절기나 갑자기 찬 공기를 쐬게 되면 콧물이 나오면서 재채기를 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잘 유발하는
체질의 특성은

소화력이 약해서 잘 체하며 추위를 잘 타며 땀은 많이 흘리는 편이 아니며 물은 적게 먹고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선호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푸석푸석하고 손이 약간 부어 있으며 쉽게 피로를 느끼고 물 먹은 솜처럼 몸이 늘어지고 머리가 무거우며 비가 오거나 날씨가 습하면 몸 컨디션도 떨어지고 마음이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의 전신 증상은 특히 여성에게서 강하게 나타나고 남성은 여성보다는 약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간혹 나타나는 폐의 열로 인한
코의 이상 증상은

맑은 콧물, 재채기, 코의 가려움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 보다는 코 속이 붓고 열이 나고 팽창하면서 끈적끈적해져서 쌓이는 축농성 비염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대개 임상에서는 간의 열이 폐를 압박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한방의 관점에서는

폐의 양기(陽氣)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제반증상으로 코 부위에서는 콧물, 재채기, 코 막힘의 증상이 나타나고 폐의 양허로 인한 전신증상을 동반 : 소화가 잘 안되며 몸이 잘 붓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머리가 무겁고 아랫배 가스가 잘 차는 증상
알레르기 비염치료와 전신증상 원인치료
폐의 양기를 보해주고 폐의 기운을 순환시키는 치료를 하게 되면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뿐만 아니라 폐의 양허로 인해 나타나는 전신증상까지도 체질 개선을 통해 원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경희온가족 한의원이 임상에서 시행하는 주된 치료법인 면역 강화 프로그램의 우수성입니다.

면역질환인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치료
코에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코만을 치료 대상으로 보면 원인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인체에서 코는 뚝 떨어져서 홀로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기관들과 유기체적으로 관계를 맺고 인체의 생명 현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체질개선을 통한 근본 원인 치료

몸의 오장육부의 허실을 살펴서 몸에 대한 면역력이 강화되면서 치료되는 것
이러한 체질개선을 통한 치료 후에야 치료를 중단하더라도 좋은 상태를 유지하면서 스스로 알레르기 비염을 통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