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열기
경희온가족한의원

아토피·알러지클리닉

아토피·알러지클리닉 두드러기

두드러기

두드러기의 원인

두드러기는 피부의 이상으로 드러나는 대표적인 피부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두드러기증상의 원인은 현재까지 밝혀진 것이 없는데 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라 원인을 진단해 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무 원인 없이 몸에 두드러기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없습니다. 질병이라는 것은 반드시 내부의 오장육부나 기능상 연결된 부속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발병하지 아무 이상 없이 발병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원인을 찾지 못할 뿐입니다.

인체라는 것은 _
오장육부가 중심이 되어서 이목구비(耳目口鼻)를 통해서 숨을 쉬고
땅에서 나는 음식물을 섭취하면서 천지기운과 소통을 하고 몸 어느 곳이든 피육근골(皮肉筋骨)로 감싸지고 보호되어 머리, 가슴, 배. 하체의 네 부위에서 생명활동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증상이란

오장육부 중 해당 장부에 이상이 생길 때
이목구비 혹은 피육근골에서 과민하고 불편한 중상이 나타나는 것을 서양의학에서는 '알레르기(Allergy) 증상' 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한방에서 피부는 오장육부 중
폐(肺)와 기능상 연결되어 있습니다.

폐가 튼튼하면 피부가 튼튼하고 폐에 이상이 생기면 피부에 이상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즉, 폐에 열이 있으면 피부도 열이 있고 폐가 차면 피부도 차다는 의미입니다.

폐와 오장육부와의 상관관계

몸통에는 폐만 있는 것이 아니고 간, 심, 비, 신장 등의 다른 장부가 있습니다.
오장육부는 폐와 직간접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상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부 오장육부의 상황은 체질진단을 통해서 소상히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두드러기 증상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피부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내부의 폐와 다른 장부와의 관계를 알아야 비로소 피부로 드러나는 두드러기의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