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열기
경희온가족한의원

소아클리닉

소아클리닉 소아아토피

소아아토피

소아아토피의 증상

아토피피부염은 성인보다는 영유아나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
아토피는 대부분 열(熱)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소아는 ‘소양지체(少陽之體)’ 라 하여 어른보다 열이 많기 때문입니다.
인체에서 열(熱)은 움직이는 에너지의 근원이 되므로 움직임이 많은 부위에 아토피가 우선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얼굴 부분에서도 움직임이 활발한 부위인 눈꺼풀에 아토피가 먼저 나타나게 되고 그 다음이 입 주변과 목 주변입니다. 팔과 다리에 생기는 것도 움직임이 많은 손목과 팔꿈치 부위, 겨드랑이 같은 부위에 발생하게 됩니다. 하체부위도 무릎 뒤 오금과 발목 그리고 허벅지 안쪽 부위 등 발에서도 가장 움직임이 많은 부위에 발생하게 됩니다.

다른 피부 질환과 구별되는 아토피의 발생 부위

무질서하게 어느 부위에서나 생기는 것이 아니고 그 원인에 따라 잘 생기는 부위가 있는 것입니다.

아토피는 쉽게 한마디로 말하면
‘가려워서 긁는 병’

지독한 가려움으로 긁게 되기 때문에 진물과 상처가 생기게 되고 상처가 회복되기도 전에 계속 긁는 것이 반복되기 때문에 피부 변색과 태선화를 동반합니다. 이는 소아 아토피피부염에서도 같습니다.
아토피를 유발하는
지독한 가려움은
열(熱)과 수기(水氣)하고
많은 관련
열은 인체의 에너지원으로서 수기(水氣)와 길항(拮抗)작용을 하게 됩니다.
열이 많아지면 수기가 부족해지고 수기가 많아지면 열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인체에 열이 많아지면 열의 본성대로 위로 상승하면서 바깥으로 발산하게 되면 주로 피부에 열이 몰리게 되므로 피부가 붉어지고 뜨거워집니다.

열이 아주 심할 경우 국소적으로 팽창하는 부종이 나타나고 피부 표면의 수분이 말라서 갈라지게 되어 굉장한 따가움을 느끼게 됩니다. 열로 인하여 수분이 마르므로 지독한 가려움이 발생되고 가려워서 긁으면 상처나 진물이 발생하게 되고 이 상황이 반복되면서 피부 변색과 태선화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러한 열로 인한 아토피 발생기전이 아토피피부염의 발생에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합니다. 임상에서는 지나친 간의 열이 폐를 압박하는 상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top